My Investment

유용한 투자관련 어플 소개 : The Rich

Vootiful916 2025. 2. 3. 20:31
728x90
반응형

 

 본 글은 광고가 아닌 제가 직접 사용하면서 느낀 유용한 기능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부를 아름답게! 부라보 마이라이프입니다. 
 

오늘자로 발효되는 트럼프 미 대통령의 관세 부과 행정명령 때문에 코스피가 2500선 밑으로 하락하며 모두 힘드실 것 같습니다. 

관세 영향 국가에서 호락호락하지 않아 하락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 같은데 계속 모니터링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평소에도 꾸준히 사용하는 투자하는분들께 유용한 어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요즘에 투자에 대해 관심도가 높아지다 보니 증권사 자체어플 내에서도 여러 가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증권사 뿐 아니라 타 증권사 투자내용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바로 "더리치(The Rich)"라는 어플입니다. 

더리치(The Rich)는 주식 투자자들을 위한 기업 정보 및 재무 분석 앱이고  주식 투자할 때 중요한 기업 재무제표, 배당 정보, 실적 분석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여러 가지 기능이 있지만 이 중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몇 가지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더리치 앱의 주요기능(feat. 제가 즐겨 사용하는)

 

 

1. 여러 증권사에 분산된 자산 모아 보기

 

아래 그림과 같이 마이데이터 기능을 이용하여 증권 계좌에 투자하고 있는 모든 종목에 대해 한꺼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ISA, 개인연금, IRP에 미국 S&P500 및 나스닥 100 등 동일 종목을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있어서 전체수량 및 배당금을 같이 볼 수 있어서 늘어가는 자산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2. ETF 수수료(총 보수) 비교하기 

 

본 기능은 최근에 추가가 된 것 같은데 국내 상장된 미국 ETF 비교 시 유용할 것 같습니다. 미국장에 직투 하시는 투자자께서는 ETF 총보수에 대해 증권사 어플을 통해 찾아보면 총 보수에 대해 직관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만 국내 상장된 미국지수 ETF 경우는 복잡하게 되어 있습니다. 각 증권사마다 수수료가 저렴하다고 광고를 하고 있는데요. 실제로는 아래 표와 같은 여러 가지 비용을 담고 있습니다. 

비용 항목 설명 일반적인 비용 수준 (연간)
운용보수 ETF 운용사에 지급하는 비용 0.03% ~ 0.5%
판매보수 증권사에 지급하는 비용 (일부 ETF는 없음) 0% ~ 0.1%
신탁보수 자산 보관·관리 비용 0.005% ~ 0.02%
사무관리보수 회계·결제·운영 관리 비용 0.005% ~ 0.02%
기타 비용 법무·회계·LP 비용 등 기타 운영비용 변동 가능
기초지수 운용 비용 해외 ETF를 편입한 경우 해당 ETF의 보수 추가 반영 0.03% ~ 0.1% (간접 비용)
환헤지 비용 환헤지형(H) ETF의 경우 환 헤지 거래 비용 발생 0.2% ~ 0.5%

 

총 보수(TER) = 위 모든 비용 포함, ETF별로 다름
운용보수 + 신탁보수 + 사무관리보수가 핵심 비용

 

따라서 광고하는 비용은 빙산의 일각이기 때문에 위 비용들을 꼼꼼히 비교를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각 종목별 총보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이트 남겨놓을 테니 종목 코드 또는 검색을 통해 꼭 확인하세요! 

 

하지만 우리의 시간은 소중하니까 더리치 어플에서 ETF 수수료로 보시면 편리합니다 

같은 지수를 추종하여도 미세하게 실질부담비용이 차이가 나며 이는 장기로 투자하는 분들에겐 향후 큰 비용으로 다가올 수 있으니 처음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고 기존에 투자하시던 분들은 오히려 팔고 사면 주식 매매 수수료까지 낼 수 있으니 유지하시는 게 좋아요!

 

3. 뉴스레터, 데일리 뉴스 등

 

본 기능은 쉬어가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되고 유명한 투자자의 명언이라던지 간밤에 있었던 뉴스에 대한 유튜브 내용을 접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출근하는 통근버스 안에서 틀어놓고 명상에 잠기곤 하는데 최신 정보뿐 아니라 저의 투자 철학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기존에 여러 번 포스팅한 ETF가 아닌 제가 실제 사용하면서 유익하다고 생각했던 어플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부분은 정말 빙산의 일각이며 실제 사용하시면 더 유익한 정보가 많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따뜻한 댓글과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